유니티(Unity)/기본

유니티 개발 공부(1) 프로젝트 준비

Whiny 2021. 4. 18. 12:24

현재 유니티 개발자로 취업 준비를 하면서 기본기를 더 탄탄하게 하기 위해 처음부터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unity.com/kr

 

유니티 - Unity

Unity is the ultimate game development platform. Use Unity to build high-quality 3D and 2D games, deploy them across mobile, desktop, VR/AR, consoles or the Web, and connect with loyal and enthusiastic players and customers.

unity.com

 

unity3d.com/kr/get-unity/download

 

Download Unity!

Unity is the ultimate game development platform. Use Unity to build high-quality 3D and 2D games, deploy them across mobile, desktop, VR/AR, consoles or the Web, and connect with loyal and enthusiastic players and customers.

unity3d.com

 

유니티 엔진은 로그인을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시고, 유니티 허브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 후에 유니티 허브를 실행하면 라이선스 설정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나중에 오른쪽 상단의 톱니바퀴 버튼 -> 라이선스 관리 버튼클릭으로 다시 들어올 수 있습니다.

 

 

 

저는 이미 활성화가 되어있지만, 다시 한번 해보도록 하죠.

 

위와 같은 설정으로 라이선스를 활성화하면 공부하는데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희가 사용할 라이선스는 Unity Personal로 몇 가지 제약이 있습니다.

다음 링크에 들어가 보시면 비교해 보실 수 있습니다.

 

store.unity.com/kr/compare-plans

 

Unity 플랜 비교하기: Plus, Pro, 무료 버전 비교 프로젝트에 적합한 최고의 2D - 3D 엔진을 선택해 보

2D, 3D, VR, AR 프로젝트를 시작할 예정이신가요? Unity 엔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취미 개발자부터 전문 개발자에 이르기까지 제작 규모에 상관없이 Unity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직접 확인해

store.unity.com

 

이제 유니티 에디터를 다운로드하여 보겠습니다.

 

최신 버전인 Unity 2021.1.3 f1 버전을 다운로드하겠습니다.

 

모듈을 선택하는데, 자신이 원하는 개발환경에 맞는 모듈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Window에서 개발하며 Visual Studio를 통해 스크립트를 작성하니 Dev tool로는 Microsoft Visual Studio Community 2019를 다운로드하고, 사용할 플랫폼은 Windows이니 Windows 빌드도 선택해 줍니다.

이후 모바일 프로젝트를 포스팅하게 될지도 모르니, 제가 사용하는 Android 빌드를 선택해줍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프로젝트를 생성해봅시다.

 

유니티 허브의 프로젝트 탭 -> 새로 생성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옵니다.

 

 

2019버전으로 찍은 스크린샷(2021버전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2D, 3D, 3D With Extras, High Definition RP, Universal Render Pipeline 같은 템플릿이 있습니다.

 

앞으로 다루게 될지는 모르지만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1. 2D - 텍스처(이미지) 임포트스프라이트 패커씬 뷰조명직교 카메라를 비롯하여 2D 앱에 적합한 프로젝트 설정을 지정합니다.

 

2. 3D - Unity의 빌트인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사용하는 3D 앱용 프로젝트 설정을 구성합니다.

 

3. 3D With Extras - 포스트 프로세싱을 사용하는 설정을 구성합니다.(현 2021 버전에는 없네요)

 

4. High Definition RP - SRP(Scriptable Render Pipeline)을 사용하여 빌드되었습니다.(프리셋, 예제 콘텐츠 포함)

 

5. Universal Render Pipeline(URP) -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템플릿은 성능, 광범위한 플랫폼 지원, 간편한 그래픽스 커스터마이즈가 중요한 프로젝트의 프로젝트 설정을 지정합니다.

 

 

 

사실 프로젝트를 만들 때 어떤 것을 선택해도 내부에서 다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을 사용해도 크게 문제없습니다.

 

하지만 간단한 2D 프로젝트를 만들어보며 정리해보려고 하니 2D 프로젝트를 만들겠습니다.

 

 

 

저장 위치에는 폴더가 생성되고,

 

유니티 허브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프로젝트 준비가 끝났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유니티 프로젝트의 주요 인터페이스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죠.